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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알고리즘][BFS] 3055번 탈출 본문

Algorithm/DFS &BFS

[백준 알고리즘][BFS] 3055번 탈출

kswim 2018. 2. 5. 16:40

문제

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입력과 출력

첫째 줄에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R과 C가 주어진다.

다음 R개 줄에는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지며, 문제에서 설명한 문자만 주어진다. 'D'와 'S'는 하나씩만 주어진다.

출력은 고슴도치가 비버의 굴로 이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이다. 만약 안전하게 이동할 수 없다면, "KAKTUS"를 출력한다.


문제 출처: 백준 온라인 저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풀이

앞에 상근이가 불을 피하는 문제랑 비슷하다 물도 BFS로 계속해서 퍼져나가고, 고슴도치도 이동할 수 있는 4방향으로 BFS를 통해 이동해나간다 앞에 문제랑 다른점은 비버의 굴자체에는 불이 이동할 수 없다는 점 정도이다 그리고 매 분마다 고슴도치의 이동과 물의 이동이 동시에 일어나지만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는 이동할 수 없다는 점이 명확해서 물을 먼저 BFS하고 고슴도치를 하면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 문제보다 좀 더 조건이 좁혀져있어서 풀린 것 같다!



코드

#include<stdio.h>

#include<queue>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dx[4]={-1,0,1,0};

int dy[4]={0,1,0,-1};


class Graph{


public:


int map[51][51];

int R, C;

int Dx, Dy;//비버의 굴


struct ptr

{

int x;

int y;

};


queue<struct ptr> water; // 물을 위한 큐

queue<struct ptr> move; //고슴도치의 이동을 위한 큐


Graph(){}


Graph(int r, int c)

{

int i, j;


for(i=0; i<r; i++)

for(j=0; j<c; j++)

map[i][j] = 1; //이동할 수 있으면 1

R=r;

C=c;


}

void makeStart(int i, int j)

{

struct ptr tmp;


map[i][j] = 1; //고슴도치가 있던 곳은 이동가능

tmp.x = i;

tmp.y = j;

move.push(tmp);


}


void makeWater(int i, int j)

{

struct ptr tmp;


map[i][j] = -1; //물이 있으면 이동 불가능

tmp.x = i;

tmp.y = j;

water.push(tmp);



}


int BFS()

{


int level=0;

int i, j;

int wsize, msize;

struct ptr tmp, temp;



while( water.empty() != true || move.empty() != true )

{

wsize = water.size();

msize = move.size();

for(i=0; i<wsize ; i++)

{

tmp = water.front();

water.pop();

for(j=0; j<4; j++)

{


if(tmp.x+dx[j] < 0 || tmp.x+dx[j] >= R || 

tmp.y+dy[j] < 0 || tmp.y+dy[j] >= C){

continue;

}


if(tmp.x+dx[j] == Dx && tmp.y+dy[j] == Dy)

continue;


if(map[tmp.x+dx[j]][tmp.y+dy[j]] != -1)

{


temp.x = tmp.x + dx[j];

temp.y = tmp.y + dy[j];

map[temp.x][temp.y] = -1; //물의 영역이 되었으므로 이제 못감

water.push(temp);

}

}


}

for(i=0; i<msize ; i++)

{

tmp = move.front();

move.pop();


if(tmp.x == Dx && tmp.y == Dy)

return level;


for(j=0; j<4; j++)

{


if(tmp.x+dx[j] < 0 || tmp.x+dx[j] >= R || 

tmp.y+dy[j] < 0 || tmp.y+dy[j] >= C)

continue;

if(map[tmp.x+dx[j]][tmp.y+dy[j]] == 1)

{

temp.x = tmp.x + dx[j];

temp.y = tmp.y + dy[j];

map[temp.x][temp.y] = 0;

move.push(temp);

}

}


}

level++;

}

return -1;


}



};


int main()

{

int r, c;

int i, j;

char input;

int result;


scanf("%d %d",&r, &c);


Graph G(r, c);


scanf("%c", &input);



for(i=0; i<r; i++)

{

for(j=0; j<c; j++)

{

scanf("%c", &input);


if(input == 'D') //도착점

{

G.Dx=i;

G.Dy=j;

}

else if(input == 'X')

{

G.map[i][j]= -1; //돌은 못지나감

}

else if(input == '*')

{

G.makeWater(i, j);

}

else if(input == 'S')

{

G.makeStart(i, j);

}


}

scanf("%c", &input);

}



result = G.BFS();


if(result == -1)

printf("KAKTUS\n");

else

printf("%d\n", result);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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